국토교통부, 한국건설기술인협회, 대한건설협회, 해외건설협회, 취업포털 동시게재
전체채용정보 인재정보 이력서검색 연봉정보 회원플라자 프리미엄존 건설업체 인기순위 기업서비스 개인서비스
Since 1997 건설워커에 없다면 대한민국에는 없는 건설회사입니다. ★ 구인신청시 모든 채용포털에 동시게재

  취업 나도 한마디
JOB소리 & 기업정보
연봉/스펙/복리후생
구인/구직/알바
  건설워커 취업족보
건설회사 취업하기
주요기업 취업족보
면접요령 취업수기
인사담당자 질문 & 답변
취업성공의 지름길
취업내공쌓기{고급} 
VIP룸 전문상담실 
  기업정보 플라자
건설업체 인기순위
건설업체 연봉보기
종합건설 시공순위100
대한건설협회 시공능력
전문건설협회 시공능력
어바웃 건설워커
  취업 정보실
건설워커 자료실
유용한무료건설서식
취업활동 증명서발급
공무원 시험·채용정보
채용동향/소식/인터뷰
건설업체 홍보/소식
시공능력 등급편성기준
이력서 작성하기
인사노무상담
연봉계산기
어학변환프로그램
학점변환프로그램
글자수세기/맞춤법
오늘의 웰빙운세
오늘의 날씨
  FAQ
고객지원센터
개인회원 FAQ
기업회원 FAQ
문의메일보내기
HOME 건설회사 취업하기(취업내공쌓기)

<고수 한마디> 구직자들은 기업의 인재채용 원칙이 '가장 좋은 스펙순'이라고 생각하기 쉽다. 그러나 이것은 대단한 착각이다. 현실에선 토익점수가 더 낮은 구직자가, 학벌이 더 나쁜 구직자가, 때로는 자격증이 없는 구직자가 치열한 경쟁을 뚫고 성공취업을 쟁취(?)하기도 한다. 이것이 바로 'JOB궁합'이다. 성공취업에는 실력 뿐 아니라 운과 JOB궁합이 함께 따라줘야 한다.

건설회사 취업하기는 건설인 여러분들이 건설업체와 JOB궁합을 맞추기 위해 기본적으로 알아두어야 할 기초내공을 전달합니다. 고급 내공은 [정회원 프리미엄존]을 이용하세요. 취업에 성큼 다가설 수 있습니다.

[경고] 무단전제 및 재배포 금지    무단전제 신고하기 : helper@worker.co.kr ☎ (02)990-4697
건설업체 인기순위 건설업체 연봉보기 종합건설 시공순위100
대한건설협회 시공능력 전문건설협회 시공능력 입찰정보



이   름     건설워커  
제   목     면접, 첫인상에 승패는 결정된다…실력만큼 중요한 이미지


면접, 첫인상에 승패는 결정된다…실력만큼 중요한 이미지

건설워커 잡톡 블로그 원문 보기
https://blog.naver.com/autoarc/222410798119

[건설워커 잡에세이 2021-06-26]



면접(面接)의 사전적 의미는 서로 대면하여 만나 보는 것을 말한다. 백문이 불여일견(百聞不如一見)이라는 말이 있듯이, 직접 만나봐야 어떤 사람인지 확실히 알 수 있다는 것이 면접을 보게끔 하는 논리다.



코로나19 이후 언택트 화상면접이 늘어나고 있지만 대면하는 방식의 차이일 뿐이며, 화면 너머로 지원자의 모습이 평가되는 것은 동일하다.



면접의 종류는 크게 개별면접(1:1 혹은 다:1 면접)과 집단면접, 집단토론식 면접, 주제발표식 면접(프리젠테이션 면접) 등으로 나뉜다. 이밖에 AI면접, 현장(실습)면접, 1박2일 합숙면접 등 다양한 면접방식이 도입되고 있다. 하지만 그 어떤 방법도 지원자에 대해 정확한 평가를 내리는데 한계가 있다.



필기시험이나 서류전형의 결과는 대체로 객관적인 평가기준으로서 나타난다. 물론 면접도 평가표와 평가항목, 채점기준이 있다. 그러나 면접은 면접관의 육감, 직감 등에 어느 정도 의존하지 않을 수 없다. 필기시험에 비해 상대적으로 주관적인 결정요소가 많은 것이다.



이런 특성 때문에 면접은 종종 예상이 빗나갈 수 있다. 예를 들어 ‘면접을 잘 본 것 같다’거나 ‘실수를 했으니 떨어진 것 같다’는 느낌은 말 그대로 내 느낌(感, feeling)일 뿐이고 면접관의 눈에는 그렇게 보이지 않을 수도 있다.



주관적 판단이 개입되다보니, 회사입장에서도 면접은 실패로 끝날 가능성이 있다. 가령 ‘이 지원자는 틀림없다’고 확신했는데, 채용하고 보니 ‘완전 실패작(?)’이라는 생각이 드는 경우가 있다. 그만큼 면접은 어려운 일이다.



■ 첫인상은 이미지

짧은 시간에 사람을 평가해야 하는 면접에서는 첫인상이 중요할 수밖에 없다. 첫인상은 어떤 사람과 처음 마주하는 순간에 만들어지는 것인데 외모, 말투(말하는 태도나 말버릇), 표정, 목소리, 옷차림, 자세, 발걸음 등 많은 요소에 의해 좌우된다. 다시 말해 첫인상은 그 사람에게서 우러나는 종합적인 느낌, 즉 이미지를 말한다.



첫인상이 나쁘면 지원자에게 장점이 많더라도 큰 점수를 주지 않게 되고 웬만해서는 그 평가를 바꾸지 않는다. 가령 명문대 출신이고 스펙도 좋은데, 막상 면접을 해보니 채용하고 싶은 마음이 싹 가시는 사람이 있을 수 있다.



“그냥 싫어요. 느낌이 안 좋은 걸 어떻게 하냐고요.” 그냥 주는 것 없이 싫다는 것이다. 첫인상이 좋은 사람이 버벅거리면 ‘긴장했구나!’라고 생각을 하지만 첫인상이 나쁜 사람은 조금만 버벅대도 ‘쯧쯧, 역시 능력 부족이야.’ 이렇게 느끼는 면접관이 의외로 많다.



■ 표정과 태도

면접 시 첫인상을 결정하는 비언어적 요소 가운데 표정과 태도(자세)만큼 중요한 것이 없다. 인사담당자 10명 중 7명은 면접에서 답변을 잘 했어도 거슬리게 느껴지는 표정이나 태도 때문에 지원자를 탈락시킨 경험이 있다고 한다.



무표정이나 어두운 표정, 뚱한 표정을 지으면 안된다. 의욕이 없어 보이기도 하지만, 덜 외향적이고 대인관계에서 덜 유능할 것 같은 느낌을 주기 쉽다. 입꼬리를 살짝 올려 미소를 띠면 밝은 인상을 줄 수 있다.



눈을 또렷하게 뜨고 시선 처리를 잘하는 것도 중요하다. 대놓고 시선을 회피하거나 한곳에 고정시키지 못하고 이리저리 두리번거리면 불안한 느낌을 준다. 눈을 똑바로 마주치면서 말하는 게 부담스러울 수도 있다. 하지만 적어도 코와 눈 사이는 보려고 노력해야 한다.



처진 입꼬리나 날카로운 눈매 때문에 성형외과를 찾는 사람들도 있지만, 대부분은 표정근육을 제대로 사용하는 훈련만 꾸준히 해도 충분히 밝고 호감 가는 인상을 만들 수 있다. 여성지원자의 경우 메이크업으로 부드러운 인상을 연출할 수도 있을 것이다.



이밖에 △다리 꼬기, 턱짓, 비스듬히 앉기, 쩍 벌린 다리 등 긴장 풀린 자세 △굽신거리는 등 비굴해 보이는 몸짓 △뚱한 표정, 불쾌한 내색 등 심기를 고스란히 보여주는 표정 △입술 깨물기, 손톱 뜯기 등 초조해 보이는 행동들도 첫인상을 나쁘게 한다.



말은 쉽지만 처음 보는 면접관 앞에서 부드럽고 호감 가는 이미지를 자연스럽게 연출(?)하기란 쉽지 않다. 평소 거울을 보며 미리 준비하고 반복 연습할 필요가 있다. 연습을 하면 할수록 익숙해지고 자신감도 생긴다. 이미지 메이킹 교육과정이나 모의면접 프로그램을 통해 보다 전문적으로 훈련을 할 수도 있을 것이다.



■ 외모

작가 오스카 와일드는 이런 말을 했다. “어리석은 사람만이 외모를 무시한다.” 호감형 외모는 면접 결과에 영향을 준다. 하지만 오해하지 말아야 한다. 외모(外貌)가 꼭 미모(美貌)를 말하는 것은 아니다. 주변을 둘러보라. 잘생긴 백수, 못생긴 직장인도 많다.



외모는 자기관리의 한 부분이다. 잘생긴 얼굴이 아니더라도 밝은 인상과 청결함, 옷차림, 헤어스타일, 분위기, 센스 있는 행동, 재치 있는 언변, 다이어트(체중관리) 등으로 얼마든지 외모 매력 지수를 상승시킬 수 있다.



To be continued



#건설워커 #잡톡 #면접 #첫인상 #오스카와일드 #외모 #표정 #태도 #옷차림 #입꼬리 #시선처리 #유종현 #취업칼럼 #잡에세이 #에피소드



글. 유종현 건설워커 대표 https://goo.gl/H7yfsT


건설워커 잡톡 블로그 원문 보기
https://blog.naver.com/autoarc/222410798119

​<저작권자 ⓒ 건설워커,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 ,   조회수 : 258)
이전글     말만 잘해도 절반은 성공…취업스펙에 화술을 추가하라
다음글     우리 회사 지원한 거 맞나요?…“상호 헷갈리지 말아야”

대한민국 No.1 건설리쿠르팅센터 - 건설워커(www.worker.co.kr) 건설/건축/인테리어 구인구직분야 대한민국 대표 취업정보
소재지
: 서울 강북구 한천로140길 5-6 (주)컴테크컨설팅 대표 유종현
사업자등록번호
: 210-81-25058
직업정보제공사업신고번호
: 서울북부 제 2008-01호
통신판매업신고번호
: 강북-제 1911 호
문의메일
: helper@worker.co.kr
전화
: 02-990-4697
FAX
: 02-994-3693
FAMILY SITE ▶
대한민국 브랜드 대상 - 건설취업정보 부문 대상 수상 (2020.06)
대한민국 브랜드 대상
건설취업정보 부문 대상 수상
(2020.06)
대한민국 파워리더 대상 - 일자리발전공헌 부문 대상 수상 (2017.06)
대한민국 파워리더 대상
일자리발전공헌 부문 대상 수상
(2017.06)
대한민국 베스트 브랜드 대상 - 건설취업부문 대상 수상 (2016.12)
대한민국 베스트 브랜드 대상
건설취업부문 대상 수상
(2016.12)
대한민국 인성교육 대상 - 진로교육부문 대상 수상 (2016.07)
대한민국 인성교육 대상
진로교육부문 대상 수상
(2016.07)
인취련인증서
인취련인증서
보안 인증
보안 인증
굿콘텐츠서비스 인증
굿콘텐츠서비스 인증
클릭하시면 이니시스 결제시스템의 유효성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니시스 전자결제
Copyright ⓒ 1991-2021
건설워커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