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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 건설워커 작성일 : 2004-10-27 오후 8:15:54  조회 : 4305
제목 : [취업전략] ★ 그림자채용, 몰래뽑기를 아시나요? ★
## 알면 취업이 보인다!! ##

최근 기업의 채용패턴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기업이 자사 홈페이지를 직접적인 채용도구로 이용하는 비중은 매우 낮습니다. 채용공고는 건설워커와 같은 
인터넷 채용사이트나 일간지, 전문지 등 전문매체에 광고의뢰를 하고 자사 홈페이지는 부수적인 안내나 상시
채용정보등 보조수단으로 사용하는 것이 현실입니다.  채용사이트에는 분명히 공고가 나가고 있는데 자사 홈
페이지에는 채용에 대한 어떠한 정보도 없는 경우도 적지 않습니다. 

이것은 구직자들의 트래픽(방문률)이라는 측면에서 채용포털과 기업홈페이지는 비교대상이 안되기 때문입니
다. 건설워커만 하더라도 매일 건설구직자가 3만5천명 이상이 접속을 합니다. 하지만 특정기업에 취업을 목적
으로 매일 접속하는 인원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제아무리 대기업이라도 기업 홈페이지는 홍보용 목적은 달성
할 수 있을지라도 인재채용의 직접적 수단으로는 적합하지 않은 것입니다. ## 기업 홈페이지의 채용정보안내
는 {홍보수단}의 연장이라고 보는 것이 더 맞는 표현이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정말로 구직을 원하는 분이라면 기업홈페이지에 의존하는 것 보다는 채용사이트나 주요일간지, 전문
지 등의 구인광고를 보고 회사에 확인하신 후 입사지원하는 것이 더 바람직한 방법입니다.

## 그림자채용(몰래뽑기)에 대하여...

이름만 대면 금방 알만한 대기업들이 건설워커를 통한 그림자채용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그림자채용이란 소
위 {몰래 뽑기}를 말합니다. 기업들은 소수의 인력을 아주 급하게 채용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 채
용을 공식적으로 발표하면 시간도 많이 걸리고 지원자들이 벌떼처럼 몰려 기업 입장에서는 감당하기 어렵기 
때문에 건설워커의 인재 데이터베이스(DB)를 검색하여 적임자를 발굴한 후 면접-채용까지 일사천리로 진행하
는 것입니다. 

때로는 건설워커에 도움을 요청하여 비공개적인 추천방식으로 필요한 인력을 채용하기도 합니다. 이럴 때 건
설워커는 정회원 중에서 기업의 입맛에 맞는 적임자를 몇배수로 스크린하여 제공하게 되고 기업은 이들을 곧
바로 면접하여 채용을 하게 됩니다. 

건설워커의 경우 주요기업들과 매우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기 때문에 생각보다 이런 혜택을 받는 분들이 
많습니다. 아울러 건설워커도 모르게 {그림자 채용}을 하는 회사들도 상당수 있다고 알고 있습니다. 이러한 방
식으로 합격한 회원들이 이메일이나 전화로 고마움을 표현해오는 경우가 왕왕있기 때문입니다. 

다만, 이러한 것은 기업이 찾고 있는 인재의 스펙을 보유하고 있느냐가 관건이며, 그런 경우라도 자신의 이력
서를 수시 업데이트하여 노출빈도를 높여두고 현재 {구직활동 중}이라는 의사표시를 하는 노력과 수고가 필요
하다고 할 것입니다. 또한 다른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하여 적극적인 구직활동도 병행해야 하는 것은 물론입
니다. 


<> 언론기사 : 몰래뽑기 관련기사 중 발췌

기업들 불황에 {몰래뽑기} 유행 

2004.7.5 (월) 12:03 굿데이 

"불황, 필요한 인원만 몰래 뽑는다." 경기불황이 장기화되면서 대규모 신입사원 모집보다 필요한 인력만 극소
수로 뽑는 소수·수시채용이 정착돼 가면서 {몰래 뽑기} 채용이 눈에 띄게 늘고 있다.
 
이공계 채용포털 케이티잡(www.ktjob.co.kr)이 최근 116개 수시채용 기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구인광고를 내는 대신 이력서 검색서비스를 이용, 개인적으로 연락하거나 비공개추천·헤드헌팅 방식 등으로 
인력을 충원한 기업이 58.6%(68개)를 차지해 {몰래 뽑기}가 직원 채용 방식으로 자리잡았음을 보여줬다. 기업
들이 몰래 뽑기를 선호하는 이유는 취업난으로 인해 채용을 공식적으로 발표하면 구직자들이 벌떼처럼 몰려 
감당하기 어렵기 때문.

케이티잡의 유종욱 이사는 "시간과 비용절감에 도움이 되고 인사청탁이 몰리는 곤란한 상황도 막을 수 있는 장
점이 있어 이런 추세는 앞으로 상당 기간 지속될 것"이라며 "구직자들은 자신의 이력서를 자주 업데이트해 상
단에 노출시키는 등 노출 빈도를 높이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이현 기자  


@ 참고 : 기사 내용 중 케이티잡은 건설워커의 패밀리 사이트입니다. 또 유종욱 이사는 건설워커 vip룸 총괄 
책임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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